한국장애인보건의료협의회

시각장애인용 홈페이지

English

한국장애인보건의료협의회와 함께 새로운 희망을 키워 나갑니다.

협의회 소개

인사말

홈 > 협의회 소개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한국장애인보건의료협의회는 각 분야별 손꼽히는 보건의료 전문가들로 구성된 국내 유일의 다학제적 전문 조직입니다.

장애인은 장애 그 자체뿐만 아니라 만성질환과 같은 건강문제로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애인은 아파도 병원에 가기 쉽지 않습니다. 거동이 불편하고 장애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병원도 많지 않고, 병원비도 적지 않은 부담이기 때문입니다. 때를 놓치고 병을 키워서 병원을 찾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은 장애인이 필요한 건강관리와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함으로써 장애인의 건강권과 의료접근성을 보장하는 획기적인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법 조항이 꼭 해야 할 의무는 없는 임의 조항이라 장애인 건강권이 실현되기까지는 정부뿐 아니라 장애인, 의료인, 시민 등 여러 주체의 협력이 절실합니다.

2017년 설립된 한국장애인보건의료협의회는 법에 보장된 장애인의 건강권을 구현하기 위해 각 분야별 손꼽히는 보건의료 전문가들로 구성된 국내 유일의 다학제적 전문 조직입니다.

장애인은 최적의 건강관리와 보호를 받을 권리를 가지며, 장애인은 장애를 이유로 건강관리 및 보건의료에서 차별 대우를 받지 아니하고, 건강관리 및 보건의료서비스의 접근에서 비장애인과 동등한 접근성을 가질 권리가 있습니다. 본 협의회는 이 불가침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장애인보건의료협의회 이사장 오승하

한국장애인보건의료협의회 오승하 회장 사진
주요약력
(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현) 대한청각학회 평의원
(전) 대한이과학회 회장
(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비인후과학교실 과장
(전) 미국 미시간대학교 Visiting scho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