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보건의료협의회

시각장애인용 홈페이지

English

한국장애인보건의료협의회와 함께 새로운 희망을 키워 나갑니다.

공지 및 행사

보건의료 뉴스

홈 > 공지 및 행사 > 보건의료 뉴스
광진구, ‘돌봄SOS센터’ 운영…장애인 등 돌봄공백 해소 By 관리자 / 2020-08-10 AM 09:54 / 조회 : 419회

광진구, ‘돌봄SOS센터’ 운영…장애인 등 돌봄공백 해소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8-07 09:37:46
서울 광진구(구청장 김선갑)는 코로나19 장기화와 경기 침체에 따른 장애인, 어르신의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돌봄SOS센터’ 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사업 대상은 돌봄이 필요한 장애인, 어르신, 50대 이상 중·장년층 주민으로 혼자 거동이 어려우나 돌봐줄 가족 등이 부재하고, 현재 공적 돌봄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에 해당해야 한다.

운영 절차는 돌봄이 필요한 주민이 관할 동주민센터로 신청하면, ‘구 돌봄SOS센터 통합지원센터’ 소속 돌봄매니저가 대상자에게 직접 방문해 필요한 돌봄 서비스를 파악한 후 전문 돌봄기관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구에서 제공하는 돌봄서비스는 ▲가정방문과 생활 지원 ▲외출 동행 지원 ▲주거환경 점검, 보수, 방역 ▲안정적인 식생활을 위한 식사 지원 ▲맞춤형 정보 제공, 상담 등 총 5종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해 한시적으로 지원 대상의 소득 기준을 완화해 중위소득 100% 이하일 경우 1인당 연간 156만원 내에서 돌봄서비스 비용이 전액 지원되고, 그 외 주민은 본인 부담으로 이용할 수 있다.

김선갑 구청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많은 가정에서 돌봄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주민이 필요한 돌봄서비스를 직접 발굴하고 촘촘한 돌봄체계를 구축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백민 기자 (bmin@ablenews.co.kr)